성남시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 공사 기공식'

추억의 공간 꿈을 담아 시민의 품으로

이길순 | 기사입력 2019/07/01 [00:35]

성남시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 공사 기공식'

추억의 공간 꿈을 담아 시민의 품으로

이길순 | 입력 : 2019/07/01 [00:35]

 

▲     © 한성뉴스넷


성남지역 경제 발전의 중심 역할을 하던 수정구 신흥동 옛 1공단(성남 제1산업단지 1974~2004) 부지 46615에 오는 20213월 공원이 들어선다.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71일 오후 7시 신흥동 2458번지 건립 부지에서 1공단 근린공원 조성 공사 기공식을 열었다.

 

▲     © 한성뉴스넷


이날 기공식은 은수미 성남시장과 박문석 성남시의회 의장 대신 윤창근 의원을 비롯해 시의회 의원, 김태년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 경기도의원, 성남시민 등 1천여 명이 참석했다.

 

추억의 공간 꿈을 담아 시민의 품으로를 주제로 한 행사는 성남시립국악단의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공사 시작 버튼 터치 세리머니, 초대가수들의 축하 공연이 펼쳐졌다.

 

▲ 은수미성남시장이 기념사를 하고있다.     © 한성뉴스넷


은수미성남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얼마 전 분당의 중앙공원에서 열린 파크콘서트를 보고 부러워하는 원도심 어르신이 계셨는데, 이제 분당 못지않은 공연장은 물론 법원과 검찰청이 함께 들어오는 법조 단지를 연말까지 합의를 끝낼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제 곧 성호시장 재건축 기공식을 하게 될텐데 산성대로가 확 달라질 것이다. 그동안 많은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성남시 원도심에 맞는 활성화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윤창근시의원이 축사를 하고있다.     © 한성뉴스넷


윤창근시의원은 축사를 통해 시민 여러분, 정말 오래기다려셨다. 이렇게 오래 기다리신 동안 좋은 결말을 얻게 되었다. 이 지역 출신 김태년의원과 저 또한 이곳을 공원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제 입장으로는 감회가 새롭다 13년 전 시의원에 처음 당선되었을 때 세이브존 앞에서 공원을 만들자고 시위도 한 적 있었다. 희망공원과 연결해서 명품공원이 될 것이다. 이재명도지사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김태년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있다.     © 한성뉴스넷


김태년국회의원은 그동안 여러분들이 많이 기다리셨다. 여러분들의 염원이었던 일이 이제 그 결실을 보게 되었다. 본시가지엔 마땅한 공원이 없어서 많이 불편하셨는데 앞으로는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쉼터로서, 이용하시는데 불편함 없이 훌륭한 공원으로 만들겠다. 즐겁고 편안한 공원으로 만드는데 노력하겠다. ”고 축사를 했다,

 

▲ 김병욱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있다.     © 한성뉴스넷


지난 200430여개 공장이 모두 이전해 15년째 공터로 남아있던 이곳 공단 부지는 공원으로 조성하는 공사가 본격화되며, 소요되는 공사비는 437억원이다.

 

또한 시는 공원 안에 야외 공연장, 연결 육교, 소단 폭포, 다목적 광장, 오감체험 숲 놀이터를 만들어 시민들이 도심 속에서 자연을 만나는 휴식공간으로 탈바꿈 시킬 계획이다.

 

▲     © 한성뉴스넷

 

▲     © 한성뉴스넷

 

▲     © 한성뉴스넷

 

▲     © 한성뉴스넷

 

▲     © 한성뉴스넷


시립박물관 교육동(지하 1~지상 4. 연면적 2932)도 세운다. 1공단의 역사와 시민 애환, 도시개발의 역동성을 보여주는 기록과 유물자료를 전시하고, 교육하는 장소로 활용한다

 

한편 제1공단 부지는 역사와 문화, 휴식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거듭나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금강애기나리
1/3
광고
광고
행사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