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수험생을 위한 특별한 노동인권교육, 성남시가 시작합니다!

이길순 | 기사입력 2019/11/21 [17:58]

고3 수험생을 위한 특별한 노동인권교육, 성남시가 시작합니다!

이길순 | 입력 : 2019/11/21 [17:58]

 

▲ 노동인권 교육     © 한성뉴스넷

 

성남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진미석)성남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성남시 YOUTH WEEK의 일환으로 일반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노동인권 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성남시 고용노동과에서 아르바이트생의 노동인권 실태 파악을 위해 실시한 성남지역 아르바이트생 인권침해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성남지역은 경기지역 평균에 비해 노동인권 교육이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고를 대상으로 한 노동인권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 노동인권 교육     © 한성뉴스넷


 이에, 성남교육지원청과의 연계를 통해 성남시 일반고등학교 7개교 70학급에서 올해 12월 중순까지 사회로의 첫걸음을 앞둔 청소년들에게 맞춤형 노동인권 교육이 실시된다. 집합형 교육이 아닌 참여형 수업 형태로 진행되며 최저시급, 노동권, 주휴수당 등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노동인권 보드게임, 영상 등을 활용하여 학급별 전문 강사가 진행한다.

 

지난 18() 동광고등학교에서 노동인권 교육을 받은 청소년들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고, 재미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었다.”, “지금 시기에 꼭 필요한 교육을 해주셔서 감사하다.”라는 수업 참여 소감을 전했다.

 

성남시청소년재단에서는 2017년부터 청소년노동인권보호 및 증진사업을 진행해왔는데, 교육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노동인권박람회 개최, 유관기관 업무 협약 등을 통해 꾸준히 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성남시 특성화고등학교 전체 6개교 205학급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특성화고·일반고등학교에서 진행되는 교안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저작권 등록을 완료한 상태이다.

 

일반고등학교 3학년 대상 교육은 청년이행기 청소년을 위해 성남시청년지원센터와 협력 운영 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성남시 청소년들의 건강한 노동이 기대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성남시청소년재단 사무국 정책지원팀(031-729-9044)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금강애기나리
1/3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