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안광림의원 5분발언

제241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이길순 | 기사입력 2018/12/05 [22:32]

성남시의회 안광림의원 5분발언

제241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이길순 | 입력 : 2018/12/05 [22:32]

 

▲ 2018-12-05-제241회제2차정례회제2차본회의-안광림의원 5분발언     © 한성뉴스넷


존경하는 박문석 의장님!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100만 성남시민 여러분

성남동 하대원동 도촌동 출신 안광림 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성남시 산하 공공기관 중 성남산업진흥원 직원 채용의 문제점에 대하여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3주전 11월 중순에 한 청년 A가 제 방을 찾아 왔습니다. 30대 중반의 이 A는 성남 산업진흥원을 입사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한 청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청년의 꿈은 지금 깨어졌습니다. 준비한 기간이 너무나 아쉽기도 하였으나 최종 면접 과정에서의 불합리한 사건으로 지금도 잠을 이룰 수가 없다고 합니다.

 

최근에 공공기관 채용 비리 전수 조사 소식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을 때에는 혹시라는 기대감에 전화기를 수시로 확인하는 버릇이 생겼다고 합니다.

20184월 성남산업진흥원 신규직원 채용에 서류심사와 논술시험에 합격하여 최종 3명이 면접시험에 들어갔습니다.

널찍한 회의실에 예닐곱 명 면접관들이 앉자 질문을 시작하였습니다.

 

A, B, C 3명의 수험생은 각자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을 하였는데 C 수험생은 질문에 막히면 잠시만요, 잠시 생각을 하고 말씀드리겠다고 하면서 자신의 차례를 넘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답변의 내용도 A, B 가 한 내용을 다시 말하는 등 이해하기 힘든 답변을 하였습니다. 속으로 한명은 떨어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는 중 면접을 끝날 무렵 면접관중 가장 오른쪽에 앉자 있던 면접관이 CICT 관련 기업에 근무하고 있어 이쪽 업무에 가장 적임자로 보이니 그 외 나머지 사람들은 ICT와는 크게 연관이 없어 보인다는 말을 수험생과 면접관들이 모두 보고 듣는 곳에서 질문을 했다는 것입니다.

A4년 넘게 ICT 관련 회사에 근무했으며 현재는 ICT와 관련된 협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본의원은 성남산업진흥원의 2018년 신규직원 채용공고부터 확인해보니 시 감사관실의 무능과 성남산업진흥원의 절대권력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2017년 말 지방공공기관의 채용비리에 대한 특별점검 지시에 따라

2018123일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 점검 결과를 시 감사관으로부터 보고받고 산하기관별 불합리한 인사규정을 개정하라고 성남 산업진흥원에 요구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성남산업진흥원은 인사규정 시행내규를 개정하였으나 여전히 채용 변경사항 미공고등 직원채용업무에 소홀하였습니다. 시장의 지시와 시 감사관의 징계는 철저히 무시하고 있습니다.

이러는 동안 4월과 11월 신규직원 채용공고도 역시 채용 시 수험생이 알아야 할 중요사항이 누락된 채 공고가 되었습니다.

 

또한 시 감사관실은 성남산업진흥원의 채용 변경사항 미공고 등에 관한 사항, 직원채용업무 소홀, 2014년 연구위원 채용 부적정, 필기시험 출제위원선정 및 운영 부적성 등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사항을 경징계 및 훈계조치로 끝을 낸 결과 성남산업진흥원은 더 대담해 지고 있습니다.

시는 성남산업진흥원의 집중적인 감사와 중징계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제발 감사 쫌 똑바로 하십시오.

 

본의원은 앞으로 성남산업진흥원을 비롯한 시 공공기관의 채용과 인사에 대해 계속적인 확인과 점검을 할 예정입니다. 제발 더 이상 나오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 면접시험 사례에 대해 즉각적인 감사를 실시하시고 위 내용이 맞다면 형사고발조치 하십시오.

몇 년 전 모 대학에서 아시아게임 금메달 딴사람 뽑으라고 면접관들에게 소리쳤다는 기사가 생각납니다.

한 청년의 꿈이 사라지는 뒷보습을 본 한 엄마의 음성입니다.

 

더 이상 들러리 청년을 만들지 않기 위해 시 집행부에 몇가지 안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시 공공기관의 채용시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은 외부기관에 맡기는 것을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면접시험시 동영상 녹화를 해서 그 근거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우리의 젊은 청년들이 꿈꾸는 건강한 사회에서 열심히 일하는 그런 사회가 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할것이며 결과는 정의로울것이라고 말을 끝으로 이만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주서서 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더덕꽃
1/3
광고
광고